대학혁신지원사업

대표프로그램 소개

3. 대표 사업(세부과제)명 : 스마트미디어 자기설계 전공 도입
선정 사유
자기주도형 전공 선택 및 학습 활성화 지원을 통한 예술 전공 간 상호 교차 전공 개발 및 운영
추진배경1
소규모 대학의 한정적인 학문단위 보유로 인한 한계를 극복하여 학생들의 전공 선택권 확대 제공 및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디지털 역량 함양
추진배경2
학생 맞춤형 교육으로 자율·적주도적 학습을 통해 스스로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는 학생 자율형 교육 시스템 도입 필요
추진방향 및 내용
사업목표
  • 학생들의 전공선택권 확대 및 융합역량 강화
  • 학생들의 전공선택권 확대 및 융합역량 강화
스마트미디어아트 자기설계전공
메타버스를 기반으로 디지털 세계에서 소통과 공감대 형성을 위한 과학과 융합된 예술의 새로운 모델 제시
참여학과
  • 조형예술학과
    (회화,한경 조각과)
  • 조형예술학과
    (시각디자인, 환경디자인)
  • 문화콘테츠 학과
전공명
  • 스마트미디어아트 전공

전공선택
  • AI & Big Data
    • Big Data 분석방법론
    • AI와 미래디자인
    • 미디어아트 프로그래밍
    • IoT 디자인
    • 신설
    • 개편
  • AR/VR
    • 기초프로그래밍
    • 3D 모델링 &텍스처
    • 3D 애니메이션
    • 모션그래픽디자인
    • AR/VR 엔진
  • Metaverse
    • 메타버스 기술과 사회
    • 메타버스 기획론
    • 메타버스와 아트의 이해
    • 메타버스 UX/UI 디자인
    • 모바일프로그래밍
    • 게임엔진과 실감형콘텐츠
캡스톤 디자인 Studio: 각 모듈 주제를 활용한 콘텐츠 개발 실습
각 Section의 교과목을 조합하여 새로운 자기전공 설계
3개년 계획('22~'24)
추진내용 추진방법 추진일정
'22 '23 '24
자기설계전공 제도 활성화 자기설계전공 운영 체계 및 방안 수립
자기설계전공 규정 제정
안내 책자 및 홍보영상 제작
스마트미디어아트 자기 설게전공 설명회 개최 및 의견수렴
자기설계전공 포트폴리오 공모전 진행
자기설계전공 커리큘럼 구성 및 교과목 확정 자기설계전공 포트폴리오 공모전 진행
스마트미디어아트 교과목 신설 및 확정
스마트미디어아트 커리큘럼 구성
자기설계전공 수업운영 및 환류 스마트미디어아트 자기설계전공 도입
스마트미디어아트 자기설계전공 교과목 개설 및 운영
스마트미디어아트 자기설계전공 운영 자체 평가 진행 및 환류보완
기대효과
정신적 기대효과
  • 예술과 과학이 융합된 창의적인 융합인재 양성
  • 미래 사회 흐름을 반영한 학생 중심의 교육시스템 구축 통한 미래 대학교육으로 변화
  • 학생의 자율적 학습권 및 전공 선택권 확대
  • 지속가능한 전공교육 기반 마련
정량적 기대효과

(성과지표)

구분 '22

(기준값)

'23

(기준값)

'24

(기준값)

스마트미디어아트 자기설계전공 신청 학생 수 - 5 10
스마트미디어아트 자기설계전공 신설 및 개편 교과목 수 - 4 3
자기설계 트랙수 - 2 5
4. 적정규모화 계획

적정규모화 추진(O)

입학정원 166명의 소규모 대학이지만 대학 및 각 학과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학과평가를 통한 학과간 입학정원 조정을 시행할 예정
[ 신학과 1명 정원 감축 : 총 입학 정원 대비 -0.6%(감축) ]